쌀을 보관하다보면 어느날 부턴가 까만 쌀벌레를 발견하게 될때가 있습니다.

특히 쌀을 씻을 때 물 위로 둥둥뜨는 까만 벌레를 보고 "어머 이게 머야?" 

하고 놀랬던 경험이 있으실건데요.

이번 시간에는 징그럽고 골치아픈 쌀벌레 생기는 이유와 

쌀벌레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쌀은 가을에 수확하여 그 다음해 수확까지 1년을 저장해두고 먹게 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식이죠.

그러다보니 어느집이나 쌀을 보관하고 있고 쌀벌레가 발생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쌀벌레가 발생하게 되면 남은 쌀을 계속 먹어야하나 찜찜하기도하고

쌀벌레 자체가 징그럽기도 하죠. 혹시나 밥에 섞여서 먹게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구요.


예전부터 이런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쌀을 보관하는 장소나 용기, 퇴치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아왔습니다.

우선 쌀벌레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쌀벌레 생기는 이유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쌀이 좀 오래되거나 눅눅하고 환기가 안되는 곳, 또는 온도가 높은 더운 곳에 보관을 했을 경우 쌀벌레가 잘 생기게 됩니다. 

습하고 온도가 높은 곳, 통풍이 안되는 곳이 쌀벌레가 좋아하는 환경이라는 거죠.

그래서 특히 장마철에 쌀벌레가 빈번히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쌀벌레는 이름 그대로 쌀에서 자연발생하여 쌀을 갉아먹고 쌀의 영양분으로 살아가는 벌레인데요.

번식도 빨라 순식간에 개체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미 발생한 쌀벌레는 어떻게 없앨까요?

쌀벌레가 생긴 쌀은 못먹고 버려야 할까요?


문론 쌀벌레가 많이 발생한 쌀은 이미 쌀을 많이 갉아먹어 영양가도 없고 밥맛도 예전만 못하기때문에 더이상 먹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쌀벌레가 생기기 시작했을때 없애는 법만 잘 알아두신다면 그 뒤로도 쌀을 드시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겁니다.


쌀벌레 없애는 방법



1. 우선 예방차원에서 쌀을 보관하실 때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로 된 뒤주나 쌀통에 보관해서 쌀이 눅눅해지지 않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래 된 쌀일수록 쌀벌레가 발생하기 쉬우니 가급적이면 햅쌀을 구매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쌀벌레를 예방하는 방법은 쌀벌레가 싫어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쌀벌레가 발생하기 쉬운 온도는 27~30도 정도라고 합니다.

   서늘한 곳이 없으면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쌀벌레는 마늘이나 고추 처럼 강한 냄새가 나는 식품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마늘이나 고추에서 나는 매운 냄새가 쌀벌레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쌀통에 마늘이나 고추를 함께 넣어 보관하시면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늘을 넣으실땐 까서 넣지 마시고 통마늘로 넣어 두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4. 다음은 이미 생긴 쌀벌레를 퇴치하는  방법인데요, 바로 알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알콜과 솜을 준비해 그릇에 솜을 담고 알콜을 솜에 듬뿍 적셔줍니다.

   그런 뒤 알콜솜을 담은 그릇을 쌀통에 넣고 쌀통을 밀폐하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알콜로 쌀벌레를 질식시키게되는 것입니다.

   4~5일 정도면 쌀벌레가 모두 죽어 알콜솜에 모여있는 것을 보게 되실겁니다.

   간혹 쌀벌레 유충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2~3회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주시면 좋습니다.

   


   알콜은 약국에서 구할 수 있지만, 집에 도수가 높은 술이 있다면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가령 보드카나 고량주 같은 것을 활용해보셔도 같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5. 이번 방법은 쌀의 온도를 떨어뜨려 쌀벌레가 싫어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방법인데요.

   금속처럼 온도 전달이 잘되는 그릇에 쌀을 담고 차가운 물을 담은 대야나 용기에 넣어줍니다.

   이렇게 되면 차가운 온도변화로 쌀벌레가 기어나와 그릇을 타고 탈출을 시도하게 되지요.

   하지만 그릇에서 떨어진 쌀벌레는 물에 빠져 익사하게 되므로 쌀벌레가 말끔히 퇴치된답니다.



6. 주택이나 마당이 있는 집이라면 햇볕이 좋은날 쌀을 가지고 나가 대나무발 등에 보자기나

   천을 깔고 쌀을 펴서 햇볕에 잘말리는 방법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되면 눅눅해진 쌀도 말릴 수 있고 쌀벌레도 햇볕을 피해 도망가 버리기 때문에 쌀벌레를 쉽게 없앨 수 있답니다.



이렇게 쌀벌레가 생기는 이유와 예방법, 효과적으로 쌀벌레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쌀벌레가 생겼다고 아까운 쌀 그냥 버리지 마시고 알려드린 방법데로 한번 활용해보세요.

말끔하게 쌀벌레를 퇴치할 수 있답니다. 만약 밥맛이 떨어져 드시기 힘드시다면

쌀가루를 내어 요리에 활용하시거나 가래떡 등을 해서 드셔도 좋슴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