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몇십개의 사이트를 검색하고 웹서핑을 하다보면 필요에 따라 회원가입을 하게되고

회원가입에는 반드시 내 정보가 들어가야만 합니다.

어떤 경우는 가입한 아이디가 무었이였는지 비번은 무엇으로 정했는지

도저히 기억이 안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만 그런지 모르겠지만..ㅎㅎ

가입하고 몇년간 한번도 방문안한 사이트도 많구요.


요즘 보안이 허술한 사이트는 해킹당해 회원정보 유출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이용하는 쇼핑몰부터 금융기관 사이트까지 그닥 안전하지 못한게 사실이구요.

어딘가 남아있는 내 개인정보가 누군가에게 나쁜 의도로 해킹되거나 사용될 수도 있으니

지금은 방문하지 않는 사이트나 안쓰는 아이디는 삭제를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주민등록 클린센터에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해보고 

안쓰는 아이디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위 그림은 주민등록 클린센터의 메인페이지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개인정보! 안전하게 관리하세요" 라는 문구가 걸려있네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이곳에서 내가 가입한 사이트를 확인하고

안쓰는 아이디도 삭제할수가 있답니다. 간단한 절차로 금방 확인이 가능하니 같이 가볼께요.


https://clean.kisa.or.kr


우선 위주소로 접속해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메인화면 상단 메뉴나 중앙에 보이는 원형아이콘 바로가기를 보시면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확인]이 보이실겁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안내창이 열립니다.



모두 동의를 해주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은 [본인인증]으로 넘어가는데요. i-PIN이나 휴대폰, 공인인증서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셔서

본인인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인증이 끝나면 이제 실명확인만 하시면 되는데요,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확인을 위해서는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실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실명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실명확인]을 누르시면 검색된 결과창이 열립니다.

저는 1년전까지의 이용내역을 조회했는데요, 최대 5년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전체 검색건과 각 신용정보회사별 조회값이 확인됩니다.

해당 신용정보회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가입한 사이트의 주소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탈퇴신청, 직접탈퇴, 탈퇴불가 탭중 가입된 숫자가 보이는 탭을 열어보시면 내가 가입된 사이트를 조회할수있습니다.

탈퇴를 원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사이트주소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우측상단에 있는 [탈퇴목록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에는 탈퇴불가 사이트이기때문에 체크박스가 보이지 않습니다.



[탈퇴목록추가]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안내 팝업창이 뜹니다. 읽어보시고 동의 확인 후 탈퇴신청을 하시면됩니다.

믈린센터에서 탈퇴처리가 가능하지 않은 것은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직접탈퇴를 하셔야합니다.

저도 1년전 조회를 해서 가입사이트가 몇개 없었지만 5년전으로 검색해보면 꾀 나올거 같네요.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나 안쓰는 아이디는 깔끔하게 정리하고 가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


,